보이스톡과 이통사, 누가 옳은걸까?


Blog /생각들 2012.06.15 10:11



 

보이스톡과 이통사, 누가 옳은걸까?

 

 최근 카카오톡의 보이스톡의 서비스 시작으로 이통사와의 전쟁이 발발했다. 이유는 복잡하지 않다. 

 이통사들의 수익모델은 '전화, 문자 등을 통한 수익' 과 '무선데이터' 두 가지가 있다. 주파수 별로 전화쪽과 데이터쪽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른 채널을 통해 통신을 하게 된다. (쉽게 말해서 전화하는 채널과 인터넷 하는 채널이 따로 있다) 그런데 최근 대두되는 VoIP란 Voice(전화)를 인터넷을 하는 채널에서 사용을 할 수 있는 기술이고, 보이스톡이 바로 이 기술을 바탕으로 태어났다. 


 보이스톡이 아직 정식적용되진 않았지만, 아시아지역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사용을 하고 있으며 "보이스톡"이 제대로 서비스된다면 이통사들은 "어라 전화기로 전화를 안하고 무선데이터사용량안에서 보이스톡으로 전화를 대신해서 쓰겠네. 그럼 우리가 받을 수 있는 통신요금이 줄어들겠네" 라는 입장이다. 이통사나 VoIP 서비스가 확산될지 말지의 시점에서 "보이스톡"은 통신산업 전반에 미칠 파장이 크다는 점은 신용평가사에서 KT의 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떨어뜨린 것을 보면 느낄수가 있다. (물론 이통사들이 의도한 바일지도 모르지만) 좀 더 정확히 들여다보면 SKT와 KT는 5만원 이상 요금제에서만 VoIP를 허용하고 있다. 그러던 차에 LGU+에서 '우리는 어떤 요금제든 보이스톡을 허용하겠습니다'라고 깜짝 선언을 해 기업의 이미지 상승을 꾀했지만, 더더욱이 실망한 건 기사는 그렇게 내어놓고 방통위에는 '안되겠네요 부분적으로 허용하겠습니다'라고 이야기 했다는 점이다.(SKT나 KT보다 더 미워보이는 건 사람의 심리때문일까?) 그런 가운데 카카오톡 대표가 '망중립성 긴급토론회 포럼'에서 발표한 자료는 "통신사들이 의도적으로 망을 조작해 무료통화를 할 때 방해를 해서 손실율을 높였다" 라는 발표를 했다(위 그래프 참고). 

 

 

 위 내용이 현재까지의 "보이스톡"에 대한 이슈사항이다. 한마디로 정리하면, 

이통사 입장 : "데이터 사용을 통해 전화를 하는 방법은 우리 전화요금에 대한 수익을 줄일 수 있으니 허용하고 싶지 않다.

카카오톡 입장 : "데이터 망은 국가 소유이고 이통사는 그 망을 서비스를 해야하는 것이지 망을 사용한 서비스에 대해서 간섭하는 것은 옳지 않다. 그리고 의도적으로 손실을 발생시키고 있다"

는 입장이다. 


 누구의 손을 들기도 어려운 상황이지만, 만약 미국과 일본에서는 보이스톡 손실율이 0에 가까운 것에 비해 국내 이통사들의 손실율이 높다는 점은 이통사들의 나쁜 의도로 개입 및 조작을 했을 것이다는 의혹도 지울 수 없다. 국내의 통신 시장을 보면 '망 중립성'은 지켜지지고 않다고 보는게 옳다. 망중립성에 대한 법이 없다는 점도 있지만 외국처럼 많은 이동 통신사가 경쟁을 치열하게 하며 서로 각기 다른 서비스로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것이 아닌, 단 3개의 이동통신사가 마치 담합이라도 한 듯 비슷한 요금에 비슷한 서비스를 한다는 점에서 그렇다. 실제로 보이스톡을 사용해보면 전화를 대신하기는 어렵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VoIP 기술이 발전하면 분명히 전화에 대한 수익모델이 무너질 것도 눈에 뻔히 보인다. 망은 어떻게 보면 국가의 고속도로와 같다. 그 위에 트럭이 어떤 물건을 싣고 (위험한 물건만 아니라면)  다니는 간에 고속도로에서 제제를 하지 못한다. 트럭을 카카오톡의 보이스톡이라고 생각했을 때 음성패킷을 싣고 고속도로를 달린다고 해서 문제가 될 것은 없다. 그런 트럭이 많아져서 고속도로가 막힌다면 또 자연스럽게 트럭수가 줄어드는 것도 고속도로 이용자들의 문제이지 고속도로 관리자가 제제를 가하거나 억지로 막을 순 없다. 고속도로 관리자격인 이동통신사가 보이스톡에 대해서 제제를 가하는 것이 사용자나 이통사를 제외한 기업에게 좋은 방향일까? (옳은 방향이라는 단어는 사용하지 않겠다. 수익을 중요시 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보면 이통사가 옳지 않은 것도 아니기때문에) 


 여하튼 VoIP 문제 뿐 아니라 기존의 기술로 수익모델을 삼는 거대한 기업들에 의해 새로운 기술들이 국내에서 사장되는 것이 안타까울 뿐이다. 


 


By ShakeJ

Contact : shakejj@gmail.com Blog : http://mnworld.co.kr 


신고

WRITTEN BY
ShakeJ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