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um 큐텀(퀀텀) 포스(POS) 방법 총정리


iOS/맥북 이야기 2017.10.13 09:26




 QTum은, 가상화폐의 하나로 중국발 코인입니다. Patrick Dai를 CEO로 현재는 약 30명 정도의 개발자 큐텀 코인을 개발중입니다. 최근 토큰에서 코인으로 스왑이 되었으며, 메인넷 전환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POS방식으로 투자자에게 매력을 주고 있는 코인입니다. 비트코인의 보안성과 이더리움의 플랫폼 호환성, POS 3.0을 합쳐 만들어진 코인으로, 심도있는 내용을 원하시는 분들은 패트릭 인터뷰(http://blog.naver.com/pownkoc73/221103654448)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 Qtum Reference 


Qtum official site : https://qtum.org/

한국 Qtum Community : http://qtum.or.kr/

Qtum official twitter : https://twitter.com/qtumofficial

Qtum official telegram : https://t.me/QtumKorea


* POS가 무엇인가?


 가상화폐를 채굴 및 얻는 것을 마이닝이라 부릅니다. 이 마이닝에는 POW/POS 등 방식이 몇가지 존재합니다. 

비트코인을 비롯해 대다수 주류 코인들은 POW(Proof of work) 방식입니다. 쉽게 말해 컴퓨터가 계산을 해서 가상화폐를 채굴하는 기존에 듣고 알고 계시는 방법이 POW에 해당합니다. 


Lumia 1020 | 1/6sec | F/2.2 | ISO-800


 아마 비트코인을 비롯하여 다양한 기사에서 중국의 어마어마한 규모의 채굴공장 사진들을 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당연히 높은 전력소모가 필요하며 채굴의 핵심을 담당하는 그래픽카드 등 다양한 초기 투자 비용이 필요하며 가상화폐를 보유하는 것과는 별개로 채굴자들이 채굴을 하게 됩니다. 그럼 POS(Proof of Stake)는 무엇일까요?


 POS는 POW의 큰 문제인 '비용(초기 투자 비용 및 유지비)', '해쉬 독점으로 인한 보안 문제'등 기존 POW방식이 가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방법입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내가 가진 코인이 1000개라면 컴퓨터에 인터넷을 연결하고 POS프로그램에 1000개를 넣어두게 되면, 타인들끼리의 코인을 주고 받는 동안 해당 과정이 '맞다'라는 것을 증명해주고 수수료를 받게 되는 방식입니다. 예시가 이상하긴 하지만, A라는 친구가 B라는 친구에게 돈을 건네 줄 때 옆에서 '돈 건네주는 것 내가 봤고 이거 위조지폐 아니네' 내가 증인이 되어줄테니 나에게 돈을 줘! 라는 방식입니다. 


 따로 계산이 아닌 증명만 하면 되기 때문에 컴퓨터의 성능이 좋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많은 분들이 라즈베리파이 등 저전력 리눅스 계열의 기기를 구해서 돌리시기도 합니다) POW와는 다르게 코인을 보유해야만 하며 퀀텀의 경우 코인의 갯수에 따라 보상을 받는 기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물론 POW에 반해 약점이 있긴 합니다. 코인을 꼭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채굴자들이 채굴한 코인을 시장에 내놓으며 생기는 Pump나 Dump 현상이 없기 때문에 가격의 상승 하락폭이 비교적 덜하다는 점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 Qtum의 POS 를 하는 방법 

- MAC용 기준으로 설명을 작성합니다. (Window도 동일)


1. POS 용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합니다. 

https://github.com/qtumproject/qtum/releases/tag/mainnet-ignition-v1.0.2


윈도우 / 맥용 프로그램을 받아 설치합니다. 

qtum-0.14.3-osx-unsigned.dmg을 받아 설치합니다. 


2. 프로그램 설치 후 구동합니다. 

최초 실행 시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Database를 싱크하는데 일정 시간이 걸립니다.


3. 프로그램이 모두 설치되고 나면,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 



패스워드 입력은 대소문자를 가리니 잘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패스워드가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 Settings - Unlock Wallet 을 눌러봅니다. 

"For staking only."에 체크가 되어 있는 상태로 비밀번호를 입력 후 우측 하단에 자물쇠 모양이 열리면 패스워드가 맞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receiving addresses를 눌러 월렛 주소를 생성합니다. 




Address를 만든 뒤 약간의 시간이 지나면 코인을 보낼 수 있게 됩니다.

이제 해당 주소로 테스트 겸 약간의 코인을 보내봅니다. 



5. 코인이 들어오게 되면 아래 화면처럼 새로운 Transactions에 추가되며 숫자가 변경됩니다.



6. Transaction 탭에서 들어온 코인의 왼쪽 부분에 마우스를 올려보면 현재 몇 번의 Confirmation이 진행중인지 나오게 됩니다. 
500컨펌부터 스테이킹이 시작되며 500컨펌까지는 20시간 정도가 걸립니다. (20시간 이후 스테이킹이 시작됩니다)



7. 백업파일 생성 


이제 모든 준비는 다 된 상태이므로 백업용 파일을 만들어봅니다. 



Backup wallet을 누른 뒤, 저장 된 .dat파일을 소중히 잘 보관합니다. (.dat파일과 비밀번호 둘 다 있으면 복구가 가능합니다)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입금 주소를 추가로 생성했거나 비밀번호를 변경하면 꼭 새로 Backup Wallet과정을 거쳐 .dat파일을 새로 생성해야 합니다.


8. 마무리 



 500컨펌 이후에 (20시간 이후에) 번개모양의 아이콘을 보면 스테이킹 중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은색이 스테이킹 중이며 마우스를 올려보면 스테이킹 여부와 예상 시간이 나오게 됩니다)

 번개 오른쪽에 나오는 점 4개 아이콘 중 1개가 비어있는데 이 부분은 Inbound가 들어오는 3888포트가 막혀서 나오는 부분입니다. 포트를 열어두어도 되지만 굳이 열지 않아도 스테이킹에는 아무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해당 메세지가 Steaking. 으로 나오게 됩니다.

** 예상 시간에 3일이 나오는데 3일이 지나도 보상이 들어오지 않아요!
말 그대로 예상시간이기 때문에 스테이킹 후 하루만에 보상이 들어올 수도 3일이 지나도 안들어올 수 있습니다. 
좀 더 정확한 계산은 https://qtumexplorer.io/qtum-staking-calculator 큐텀 이자 계산기 웹사이트에서 조회해보실 수 있습니다.

** 보상이 들어왔는지 어떻게 알아보나요?
Transaction에 [Mined]라는 형태로 0.4가 들어오게 되며 500컨펌 후 3.6개가 들어오게 됩니다. 한번의 보상을 받을 때 4개의 큐텀을 받게 됩니다. 
매번 컴퓨터를 보기 힘드시다면 안드로이드 앱 "큐텀 보상 알리미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hakej.qtum_wallet_transaction)"를 사용해보세요

** 보상을 받은 뒤에는 뭘 해야 하나요?

별다른 추가 액션을 하지 않아도 받은 뒤 자동으로 받은 큐텀까지 500컨펌 후 같이 스테이킹을 돌게 됩니다. 

** 컴퓨터를 껐다가 켜도 되나요?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다시 켜도 되나요?)

컴퓨터를 껐다 켜거나 혹은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다시 켜도 500컨펌을 하지 않으며 바로 스테이킹이 이어지므로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물론 화면이 꺼지거나 프로그램이 꺼져있는 동안은 스테이킹이 되지 않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WRITTEN BY
ShakeJ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