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텀 그것이 알고싶다! 왜 퀀텀(QTUM)인가요?


IT Story/네트워크 이야기 2018.01.10 13:33



 최근 가상화폐 열풍으로 온 세계가 시끄럽습니다. 어떤 이는 거품이라고 내기를 걸고, 어떤 이는 대체 무슨 가치가 있냐며 네덜런드 튤립에 비하기도 합니다. 

IT측면에서 가상화폐는 얼토당토 않은 기술은 절대 아니며 세상을 바꾼 '인터넷'의 존재만큼이나 '블록체인'이 가진 기술은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칠 듯 예상합니다. 

4차 산업혁명의 주된 요소로써 블록체인과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가상화폐가 자리를 차지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사실 산업혁명을 겪는 세대는 흔치 않습니다. 


금융위기 때 부자들의 서열이 변경되는 것과 같이 산업혁명 사이에는 아주 큰 기회가 존재합니다. 아직도 많은 분들이 가상화폐에 대해 정확한 인지가 없이 불안해하는 사람이 많은 만큼 아직은 초기 시장이라고 여겨집니다. 탈중앙화를 표방하기에 국가나 단체에 간섭이 없어 국가들간에도 치열하게 보이지 않는 전쟁을 하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약 6개월전쯤 가상화폐를 알고 난 뒤 수많은 코인들 중에 가치가 있되 저평가 되어 있는 코인을 찾던 중 '퀀텀 (Qtum)'을 발견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장투가 옳으냐 아니냐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적어도 제가 여기기에는 단타를 잘 치지 않는 이상 (단타를 잘 치면 본업으로 전업투자자를 하는게 낫겠죠/ 저는 똥손입니다) 가치가 있는 저평가 된 코인을 사서 본인이 생각하는 가치에 도달할 때까지 버티는게 답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ICO를 하고 메인넷까지 대략 6개월, 처음에 약속한 로드맵을 하나도 어기지 않고 차근차근 단계를 밟았으며 알면 알수록 퀀텀이란 코인에 매료가 되었습니다. 코인과 사랑에 빠지지 말라는 말이 있지만 믿지 않으면 장투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사랑에 빠져 잘못된 방향으로 나아갈 때 이성적으로 코인을 보지 못할까봐 생겨난 말인 듯 싶습니다. 

퀀텀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를 하자면, 패트릭을 필두로 약 30명의 개발진이 진행 중인 코인입니다. 


중국에서 시작 된 코인이며, 비트코인의 화폐로써의 기술과 이더리움의 플랫폼으로써의 기술, 그리고 POS 방식의 지분증명을 이용한 코인입니다. 

현재까지 진행되는 프로젝트나 그간의 패트릭의 언급을 살펴보면 실생활에서 실사용이 가능한 자리를 선점하기 위해 노력중으로 판단됩니다. 

(패트릭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패트릭 인터뷰'로 찾아보시면 스마트 컨트랙트와 관련하여 블록체인이 어떤 그림을 그리시는지 좀 더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퀀텀이 왜 가치가 있는가, 


1. 플랫폼 코인은 사용자가 있어야 한다. 


 플랫폼 코인은 말 그대로 해당 코인을 이용하여 토큰들을 만들고 보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여 끊임없이 발전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퀀텀의 디앱은 큐바오, 메디블록, 에너고 등 약 10개 가까이 되는 디앱들이 존재하며 2018년도에 300개 정도의 댑들이 추가 될 예정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지금까지 패트릭이 공언하거나 큐텀팀에서 한 로드맵 및 약속을 착실히 이행해 왔기 때문에 앞으로도 잘 지켜지리라 보입니다.) 

이런 댑들이 많아질수록 퀀텀의 입지가 탄탄해지며 전송 수수료를 POS 보상으로 제공함에 따라 퀀텀 홀더들에게도 큰 이익을 가져다 주게 됩니다. 

조심스러운 제 생각으로는 가장 큰 사용자가 중국 정부가 될 것 같습니다. 지난 UN에 정부 관계자와 패트릭이 참여하여 블록체인에 대해 설명을 하는 세션이 있었습니다. 


대체 왜 중국정부에서는 패트릭을 참여시켰을까? 


최근 빅 어나운스로 발표 된 '치우 360'이란 회사와의 협약이 있었습니다. 치우 360은 전 세계 20위 중국 IT기업 중 5위에 해당하는 백신 회사입니다. PC 및 모바일용 백신을 제작하는 회사인데 중국에서 출시되는 PC나 스마트폰의 경우 무조건적으로 치우 360의 시큐리티 프로그램을 깔아야 될 정도로 정부(공산당)의 관리 아래에 있는 회사입니다. 


중국 내의 회사들이 치우 360과의 협약을 안 이상 정부와의 관련성을 염두에 둘테고 앞으로의 다른 회사들과의 협약이 좀 더 쉬워지리라 생각됩니다. 

중국에서 구상 중인 스마트 블록 체인 시티의 경우에도 퀀텀의 스폰 기업 중 하나인 '완샹 그룹'이 주 투자자로 되어 있어 기대감이 높은 부분 중 하나입니다. (사실 정부가 플랫폼으로써는 사용하고 밀어준다면 이미 성공한 것이겠죠) 

 * 중국에서 최근 거래소 규제를 푸는 분위기를 보이며 중국 투자자들이 다시 시장으로 진입 시 퀀텀에 대한 가치가 좀 더 오르리라 봅니다. POS 코인으로써 최근 중국이 POW 채굴장에 전기를 완전히 끊어 제약을 걸어버린 것도 한결 기대감을 부풀리는 요소입니다.


무게를 많이 싣고 진행되는 x86 을 개발하는 이유도 퀀텀을 사용하는 개발 생태계를 갖추기 위함으로 보입니다.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올바른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실사용 코인의 선점 

 '가격보다 트랜잭션 수가 많은 것이 목표이다'라는 말을 패트릭이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분위기는 가격이 만원대여서 가격도 안올랐는데 트랜잭션 수가 뭐가 중요하냐는 시장분위기가 주도적이였지만) 


곰곰히 생각해보면, 현재 대부분의 코인들은 트랜잭션이 발생하는 경우가 거래소간의 이동, 혹은 거래소에서 개인지갑으로 이동, ICO 참여를 위한 이동 정도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부분에서 트랜잭션의 수를 증가시키고자 하는거지? 라는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라이트닝 기술의 적용과 스톰이라는 인터넷 비디오 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5만 노드를 확보한 것 전체적으로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것이 우선 목표로 느껴지는 부분이 많습니다. 


중국에서는 위조지폐가 성행하여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결제를 하거나 화폐를 주고 받는 것이 한국보다 훨씬 체계가 잘 잡혀있다고 합니다. 현재 큐바오라는 퀀텀 댑이 메세지 기반 모바일 월렛 & 페이먼트로써 개발을 진행중입니다. 


(패트릭이 공식적으로 고문으로 있다고 언급한 것을 보아서 퀀텀 코어 팀은 퀀텀 자체의 기술에 집중하고 이 외 페이먼트나 월렛 등은 큐바오를 통해 진행을 하는 모양새로 보여집니다)

만약 중국 시장에서 실생활에서 사용할 정도의 속도와 노드를 확보하게 된다면? 트랜잭션 수가 중요하다는 패트릭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3. 공격적인 댑 활성화 

퀀텀을 기반으로 개발되고 사업을 진행중인 댑들이 굉장히 많아지고 있습니다. 

메인넷을 한지 불과 6개월도 되지 않은 퀀텀임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대표적인 거래소 exx 를 살펴보면 이더리움의 댑들과 숫자가 별반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 ETH를 기축으로 하고 있는 코인들의 목록 ]

[ QTUM을 기축으로 하고 있는 코인들의 목록]




퀀텀을 기반으로 개발되고 사업을 진행중인 댑들이 굉장히 많아지고 있습니다. 

메인넷을 한지 불과 6개월도 되지 않은 퀀텀임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대표적인 거래소 exx 를 살펴보면 이더리움의 댑들과 숫자가 별반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모바일 월렛과 페이먼트, 큐텀들의 디앱들간의 거래소를 지원할 예정인 메세지 기반의 큐바오 
한류 아이돌들의 코인을 만들어 사업을 하고자 하는 엔트 
블록체인을 이용하여 의료정보를 이용한 사업을 하고자하는 메디블록 
에너고, 잉크, 씨펀, 로빈, AWARE, 할랄 등 믿을 수 없을 정도의 속도로 공격적인 댑들에게 투자를 하고 기술적 지원을 아끼지 않는 상황입니다. 만약 올해 말 정말 300개의 댑들이 리스팅되고 그 댑들 중 실제 상용화 된 서비스를 내놓기 시작한다면? 

 
이러한 이유들로 전 6개월전부터 퀀텀을 보유하고 장투 중입니다. (정확히는 퀀텀과 큐바오 / 앤트를 보유중입니다.)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빠른 속도로 인식을 바꾸고 발전을 해나가는 퀀텀이여서 앞으로의 행보도 굉장히 기대가 됩니다. 


장투는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18000원에서 6천원까지 떨어지는 것을 목격 하기도 하고 가격이 올라도 목표한 가치금액이 오기전까지 익절하지 않고 버티는 것이 생각만큼 그렇게 쉬운 일은 아닙니다

. 하지만 블록체인과 가상화폐가 자리를 잡고 가치가 없는 수 많은 코인들이 사라진 후 가치있는 코인들이 선별된다면 

그 중 하나가 퀀텀이지 않을까(* 퀀텀만 가치가 있다는 이야긴 아닙니다.)란 생각입니다. 





WRITTEN BY
ShakeJ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