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SQL 무작정 따라하기 - 네번째 (쿼리 정리2)


IT Story/Database이야기 2010.10.28 17:21




이번 시간에도 역시나 쿼리에 대해서 좀 더 공부를 해 볼께요.

WHERE이나, LIKE등에 대해서 알아 볼 겁니다.

또한 이러한 조건에 대한 문과 INSERT 문으로 데이터 입력, 데이터 갱신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 삭제나 데이터 갱신시에는 조건문을 제대로 걸어주지 않으면, 테이블이 전체가 날아가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데이터베이스의 편리성이 얼마나 확대되었는지 얘기를 해보면,

옛날엔 회계감사시에 회계장부를 몇 박스씩 들고 호텔같은 곳에 가서,

보름이고, 한달이고 정산작업을 했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회계과가 아니라

전산실로 가서, 회계에 대한 장부를 어떤 포맷으로 달라고 해서 '엔터'를 쳐서 회계감사를 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세상이 편리해졌고, 데이터베이스가 중요한 이유는 모든 세상이 정보들의 천국이고, 정보를 잘 저장하고 잘 정리하는 것이 중요해요!

테이블의 편집에는 밑의 그림과 같이 클릭해주면 엑셀처럼 값을 편집할 수 있어요.


디자인을 클릭시에는 테이블 자체 컬럼을 수정할 수 있구요.



위와 같이 새로이 Age란 컬럼을 만들고, 12만개의 숫자까지 입력되는 'Smallint'로 형식을 정해주었습니다.

그런 뒤 보게 되면,


본격적으로 조건절, WHERE 구문에 대해 알아보면, 성이 '고'씨이거나 또는 거주지가 '서울'이거나, 또는 나이가 20대인 고객을 찾고 한다는 걸 생각해 봅시다.

'고'씨 성을 찾고자한다면,


위와 같이 '홍'씨만 출력이 되었네요 ^^


그림을 찬찬히 보시면, 느낌이 오시죠 ? 숫자 같은 경우는 ''을 붙이지 않고, = , < , > 등의 수학기호가 다 가능하구요, 두 개의 조건을
 
같이 찾을 경우 & 등의 기호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AND나 OR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INSERT 는



이렇게 뜬다면 정상적으로, 들어갔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 참고로, 57오른쪽에 기다란 건 커서입니다;;ㅜ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WRITTEN BY
ShakeJ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