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글/프로그래밍이야기
아이폰 게임 프로그래밍 추천 도서! 'cocos2d 아이폰 게임 프로그래밍'
ShakeJ
2011. 10. 10. 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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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가지 모바일(스마트폰) 프로그래밍 관련 책들이 많이 출간되고 있는데,
점점 게임에 관련 된 프로그래밍 도서나 혹은 많은 사람들이 게임프로그래밍에 관심을 가지는 듯 합니다.
안드로이드를 개발하고 있는 저로써도 요새 점점 '아이폰 프로그래밍'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데, 최근에는 개발을 하나만 함으로써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둘다 배포할 수 있는 jQuery Mobile 등의 언어들도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던 차에 게임 프로그래밍 도서 괜찮은 것을 하나 발견해서 포스팅 해봅니다.
(물론 시리즈로 '안드로이드 게임 프로그래밍'도 있습니다!)
이 책의 소개를 살펴보면, 최대한 독자가 빠른 시일 내에 'cocos2d for iphone'을 이용해 아이폰 앱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기존 프로그래밍인 objective-j 를 사용하지 않고 게임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저자인 이재환 씨는 현재 에스타임의 본부장으로 아이ㅏ폰 앱 개발과 함께 강의를 하고 계시는 분입니다.
01장 cocos2d for iPhone
02장 cocos2d 기본 구조
03장 Hello, World! 살펴보기
04장 좌표계와 앵커포인트
05장 Label 다루기
06장 Sprite 다루기
07장 Menu 다루기
08장 Action 사용하기
09장 Transitions 사용하기
10장 Animation 사용하기
11장 Sound 사용하기
12장 Touch 사용하기
13장 Schedule 사용하기
14장 ParallaxNode 사용하기
15장 TileMap 사용하기
16장 파티클 사용하기
17장 충돌 검사
의 목차로 이루어져있으며, 책 서문이 너무 재미있어서 서문도 같이 포스팅해봅니다.
아이폰 개발 초기에 입사 동기였던 한 친구를 만난 적이 있습니다. 그 친구가 “이번에도 그냥 업무용 프로그램을 만들거면 이 나이에 이젠 더 이상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는 배우기 싫어...” 했던 기억이 납니다. 아마도 그 친구도 아이폰 개발을 공부하게 되면 게임을 만들고 싶었나 봅니다. 저와 비슷한 심정으로 말이죠.
그런데 아이폰 개발을 하던 중 OpenGL을 바탕으로 하는 2D 프레임워크인 cocos2d for iPhone을 알게 됐고 cocos2d for iPhone을 이용하면 게임을 개발하기가 정말 쉽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공부를 하면 할수록 정말 쉽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동안 오랜 시간이 지난 지금까지도 관련 교재나 책이 거의 없고 대부분의 개발자들이 인터넷에서 검색하는 식으로 공부를 하는 것을 보고 큰 용기를 내서 책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 책을 집필하는 동안 예제를 만들기 위해 코딩을 하고 디버깅을 하는 과정은 정말로 즐거웠습니다. 그리고 최대한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예제를 만들고자 노력했습니다.
‘무엇을 만들 것인가’를 여러분이 생각했다면 이 책은 ‘어떻게 만들 것인가’에 대한 어느 정도의 방법을 제시해 줄 것이라고 봅니다. 제가 최선을 다했다고는 하지만 부족한 면이 있을 테고 누구에게나 만족할 만한 책이 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래도 이 책이 아이폰으로 게임 개발을 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아이폰의 앱스토어가 폐쇄적으로 운영한다고 불평하는 사람도 많지만 제가 개발을 시작한 이래로 개발자에게 이렇게 유리한 곳은 없었습니다. 애플은 개발자에게 약간의 연간 수수료를 요구하면서, 엄청나게 큰 시장을 선물로 주었습니다. 이곳에서는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개인이든 똑같이 경쟁합니다. 앱스토어에서는 기존의 대기업이나 큰 업체가 가진 프리미엄이 통하지 않습니다. 누구에게나 기회가 공평하게 주어집니다.
그런데 아이폰 개발을 하던 중 OpenGL을 바탕으로 하는 2D 프레임워크인 cocos2d for iPhone을 알게 됐고 cocos2d for iPhone을 이용하면 게임을 개발하기가 정말 쉽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공부를 하면 할수록 정말 쉽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동안 오랜 시간이 지난 지금까지도 관련 교재나 책이 거의 없고 대부분의 개발자들이 인터넷에서 검색하는 식으로 공부를 하는 것을 보고 큰 용기를 내서 책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 책을 집필하는 동안 예제를 만들기 위해 코딩을 하고 디버깅을 하는 과정은 정말로 즐거웠습니다. 그리고 최대한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예제를 만들고자 노력했습니다.
‘무엇을 만들 것인가’를 여러분이 생각했다면 이 책은 ‘어떻게 만들 것인가’에 대한 어느 정도의 방법을 제시해 줄 것이라고 봅니다. 제가 최선을 다했다고는 하지만 부족한 면이 있을 테고 누구에게나 만족할 만한 책이 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래도 이 책이 아이폰으로 게임 개발을 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아이폰의 앱스토어가 폐쇄적으로 운영한다고 불평하는 사람도 많지만 제가 개발을 시작한 이래로 개발자에게 이렇게 유리한 곳은 없었습니다. 애플은 개발자에게 약간의 연간 수수료를 요구하면서, 엄청나게 큰 시장을 선물로 주었습니다. 이곳에서는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개인이든 똑같이 경쟁합니다. 앱스토어에서는 기존의 대기업이나 큰 업체가 가진 프리미엄이 통하지 않습니다. 누구에게나 기회가 공평하게 주어집니다.
책을 구매할 수 있는 곳은 링크 달아놓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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