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글/네트워크 이야기

IE vs 크롬 vs 파이어폭스 대결의 승자는?

ShakeJ 2012. 9. 24. 17:48
반응형

아주 예전에 브라우져간의 성능비교에 대한 글을 쓴 이후로는 오랫만의 비교네요. 


이전에는 국내에서 크롬의 비중이 너무나도 작아서 크롬이 뭔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았다면, 최근에는 꽤 큰 폭으로 크롬의 사용자가 는 듯 하다. 윈도우의 국내 점유율이 꽤나 높고 어쨌거나 Active X의 사용율이 높은 국내에서는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독점적이긴 하다. (때문에 맥에서는 가상머신으로 은행을 들어가거나 결제를 해야......) 2010년에 브라우저를 비교한 점을 보면, 웹페이지 로딩속도가 거의 비슷하다고 결론을 내린 기사가 있었다. 그 이후로는 한 기사에서는 


크롬은 우리가 통합 그래픽 시스템을 사용했을 때 평균 5502점을 기록했는데,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를 사용할 때는 평균 5825점을 기록했다. IE 9는 통합 그래픽 시스템상에서 4797,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와는 5642점을 평균적으로 기록했고, 파이어폭스는 각기 4492점과 5600점을 기록했다. 크롬이 통합 그래픽 하드웨어상에서도, 더 강력한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상에서 다른 브라우저가 낸 점수와 비슷한 성능을 보인 점이 주목할만하다. 그러므로 만약 자신의 PC 그래픽 카드 성능이 약하다면 파이어폭스나 IE보다 크롬을 사용하는편이 성능 발휘에 더 유리할 것이다.
 
자바스크립트 성능 테스트에서는 의미 있는 결론을 내리기 힘들었는데, 세 브라우저 모두 벤치마크의 자바스크립트 코드 렌더링 속도 차이가 15ms내였다. IE 9이 선스파이더 벤치마크를 200

ms안에 마무리 지어 간발의 차이로 가장 빨랐다. 크롬 21은 206ms로 2위를, 파이어폭스 15는 214ms로 3위
를 기록했다


와 같이  크롬이 속도면에서는 가장 빠른 모습을 보였다. 최근 (9월 12일자)로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크롬을ㅇ 사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 역시나 너무너무 빠르다. (모바일에 알맞다는 생각도 든다.)


UI 측에서 보면, 크롬이 2008년 쯤 얇은 툴바를 선보인 후 IE9에서도 툴바를 줄이고 컨텐츠의 크기를 높이며, 많은 부분 단일화되는 UI가 보였다. 워낙에 비슷한 UI라 UI면에서는 어느 한쪽의 손을 들기는 힘들 것 같다. 


보안측면까지는 살펴보지 않더라도, 굳이 한명의 손을 들자면, 난 "크롬"의 손을 들겠다. 


편리한 동기화 ( 구글 지메일과 연동시켜놓으면 회사에서 들어갔던 웹사이트와 저장했던 아이디 등 북마크까지 집에서 그대로 즐길수가 있다. 이젠 모바일 까지 ), 두말 할 것 없는 속도와 안드로이드의 크롬지원으로 인해 더더욱이 확고해지고 있지만, 이놈의 ActiveX때문에라도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버릴 수는 없다. 

 점점 더 빨라지는 속도와 새로운 HTML5 어느 쪽이 더 유연하게 발전해 갈지 흥미로운 부분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