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그리드, 들어보셨나요?


IT Story/네트워크 이야기 2011.12.22 10:14



스마트 그리드
들어보셨나요?

최근 IT 기술이 발전해가면서 많은 용어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스마트그리드라는 단어를 인터넷이나 뉴스 등에서 간혹 보신분도 많이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스마트 그리드란,
백과사전 정의로는,

기존의 전력망에 정보기술(IT)을 접목하여 전력 공급자와 소비자가 양방향으로 실시간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는 차세대 지능형 전력망이다.

 

잘 이해가 안가신다구요?^^
스마트 그리드란 간단하게 말해서 전력 사용을 스마트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기존의 전력망이라고 한다면, 국내에서는 한전에서 전기를 보내주고 가정이나 회사에서 사용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단순히 계산서가 나오면 사용량에 따라 비용을 청구합니다. 스마트 그리드를 적용하게 되면, 실시간으로 PC든, 스마트 TV든, 어느 곳에서나 현재 전기를 얼마사용했고, 또 전기료가 얼마정도 나오는지 측정을 하면서, 필요에 따라 환경설정에 따라 사용하지 않는 시간에는 전력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가전기기를 제어한다던가 하는 기술입니다.


굳이 필요있나요?
물론 소규모의 가정에서야 모르겠지만, 회사같은 대규모나 한전 등 공급업체 등에서도 충분히 매력이 있는 기술입니다. 특히나 해외의 경우는 국내와 같이 공공기관에서 전력을 제공해주는 것이 아니라 국내 이동통신사 처럼 굉장히 많은 전력회사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기술이 더더욱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또한 시간에 따라 전기요금이 변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더욱 트렌디한 기술로 받아 들일 수 있겠네요.

전기 공급업체 측면에서도 충분히 메리트가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피크 시간대에는 전력을 끄라고, 조명을 끄고, 지하철 에스컬레이터 를 운행하지 않는 등 최근 전력관련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기술력으로 절약이 가능한다면, 여러분이 상상하시는 이상의 시너지 효과를 낼 기술이 아닌가 싶습니다 ^^ 

관련해서 궁금하신 점이나 제가 부족한 점은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WRITTEN BY
ShakeJ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