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맨틱 웹의 광고 동영상
▶시맨틱 웹(Semantic Web)의 위키백과 정의
▶시맨틱 웹(Semantic Web)과 일반 현재 웹의 차이점
기존의 HTML 로 만든 기존의 웹 같은 경우에는 컴퓨터가 의미 정보를 해석 할 수 있는 메타데이터라기 보다는 시각정보에 대한 언어로 작성이 된다.
예를 들어 <사과> <빨간색> 을 태그로 넣으면 컴퓨터는 둘의 어떤 관계를 가지는 이해를 하지 못한다. 그저 사과와 빨간색을 같이 출력할 뿐이다.
시맨틱 웹은 XML 에 기반한 시맨틱 마크업 언어를 기반으로 한다. 표현한다면 <urn:사과, urn:색, urn:빨간색> 을 기입해주면 컴퓨터는 사과는 빨간색을 가지고 있다고 이해를 하게 된다. 이러한 트리플 구조에 기반하여 의미정보인 온톨로지를 표현하는 것이 시맨틱웹이다.
- ● 온톨로지(ontology)
- 온톨로지는 도메인의 공유된 개념화(conceptualization)에 대한 형식적 명세체제로서, 도메인 어휘의 의미 정보를 표현한다. 온톨로지는 일종의 지식 표현(knowledge representation)으로, 컴퓨터는 온톨로지로 표현된 개념을 이해하고 지식처리를 할 수 있다. 추론, 증명등의 처리에 온톨로지의 공리(axiom)와 규칙(rule)이 사용되며, 규칙 표현을 위해서 별도의 규칙 언어가 사용된다.
-
온톨로지라는 것은 Rule 입니다.
우리가 인식하고 있는 사물을 기술한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들면, 모니터 -> "사각형, 눈으로 정보를 습득가능, 1280*1024의 해상도..." 등 더 많은 정로를 순간 판단하고 우리는 그냥 아.. 이것이 모니터지.. 라고 알게 됩니다.
사실 그냥 아는 것은 아니고 사물을 그것이라고 판단하도록 하는 인식의 Rule을 가지고 머리속에서 빠르게 판단하고 있는것이죠.
근데, 컴퓨터는 그게 없습니다. 판단하는 기준도 없고, 판단 하려 하지도 않고...
온톨로지라는 것은 대상이 사용되는 분야에서 그것이 무엇임을 나타내는 관계 혹은 속성을 기술한 것을 이야기 합니다. (사실 RDSF는 이것을 기술하기 위한 표준이고, RDSF를 통해 기술한것이 온톨로지죠)
시맨틱웹이 원래 컴퓨터가 이해하는 웹..이거든요. 컴퓨터가 이해하려면.. 우리가 당연히 아는 정보들의 속성뿐아니라.. 관계도 기술할 필요가 있죠. (모니터는 컴퓨터의 내용을 보여준다..등)
온톨로지라는 용어가 조금은 생소하기 때문에 오용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위 기준으로 보시면 이해하실 수 있으실 껍니다.
http://cfolder.com/38 에서 발췌한 내용.
- ● 의미적으로 주석화된 웹(semantically annotated Web)
- 온톨로지로 주석화된 웹 정보 자원은 일종의 지식베이스를 형성한다. 시맨틱웹에서는 온톨로지의 의미적 상호 운용성을 기반으로 인터넷의 분산 정보 자원을 의미적으로 통합한 거대한 지식 베이스를 구축할 수 있다.
-
W3C는 시맨틱 웹 액티비티 그룹 산하의 워킹그룹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관련 표준을 개발하였다.
+ W3C는 웹 표준을 정하기 위한 표준기구이다.
- ● RDF (Resource Description Framework)
- ● GRDDL (Gleaning Resource Descriptions from Dialects of Languages)
- ● SPARQL Query Language for RDF:
- ● OWL (Web Ontology Language)
시맨틱 웹의 기술 계층 구조는 다음과 같다.
- ● URI (Uniform Resource Identifier)
- 웹 상의 자원을 식별하기 위한 객체의 명칭, 위치 등의 표현이다.
- ● IRI (International Resource Identifier with UNICODE)
- ● XML (eXtensible Markup Language)
- 메타 정보 표현 언어인 XML, XML 상에서의 동일한 요소나 속성을 구분하기 위해 쓰이는 이름인 Namespace, XML 문서의 마크업 방식에 대한 정의인 XML Schema 등과 같은 다양한 표준을 의미한다.
- ● RDF (Resource Description Framework)
- RDF는 정보 자원이나 자원의 구조를 표현하는 언어이다.
- ● RDFS
- RDF의 Schema 정보로 경량의 온톨로지를 표현한다.
- ● SPARQL
- RDF 질의를 위한 언어이다.
- ● RIF (Rule Interchange Format)
- 규칙의 정의와 교환을 위한 계층이다.
- ● OWL
- 특정 도메인에 대한 공유되는 일반적인 이해와 개념, 개념과의 관계를 표현하기 위한 언어이다.
- ● Logic
- 기존에 정의된 정보들을 바탕으로 새로운 결론을 도출하는 추론 기능 등을 의미한다.
- ● Proof / Trust
- 웹의 정보에 대한 신뢰를 말한다.
▶시맨틱 웹(Semantic Web)의 이상적 모습
따라서 시맨틱 웹이 이상적으로 구현이 된다면, (TML 은 표준이 다르게 이런 통합이 되질 않지만, XML 은 표준안(DTD 등) 이 정해져 있어 누가 만들었건 간에 전체적인 통합이 가능하다. )
내가 자주 찾는 단어가 신상구두라면 새로나온 신상구두가 나오면 웹에서 자동으로 나에게 광고를 띄워주거나,
내가 찾고자하는 것, 예를 들면 다이어리가 있다면 다이어리 가격표,다이어리 추천 등으로 직접 사용자가 의미파악을 해서 검색하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가 내가 찾고자 하는 다이어리가 포함된 어떤 정보를 탐색하고 추론해서 사용자에게 보여 주는 것이 시맨틱 웹의 이상이다.
'옛글 > 네트워크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Twitter 트위터 프로그램 "립트윗(Lip Twit)" (0) | 2010.10.28 |
---|---|
APM.IIS 로 홈페이지 접속이 안될 시 대처법 (0) | 2010.10.28 |
네트워크 '속성' 예기치 못한 오류입니다. 란 문구가뜰때 (0) | 2010.10.28 |
RIA(Rich Internet Application)과 IT 트렌드 - 두번째 시간 (0) | 2010.10.28 |
RIA(Rich Internet Application)과 IT 트렌드 - 첫번째 시간 (0) | 2010.10.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