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hakeJ
MNWorld
ShakeJ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 카테고리 N
    • Contact
    • 🤔그냥이야기
    • 📷사진이야기
    • 제주도에서 한달을 살아보았다
    • 옛글 N
      • 👇Blog
      • 공지사항
      • 이슈 N
      • 생각들
      • 👇취미
      • 건프라
      • 👇Review
      • 노래리뷰
      • 영화리뷰
      • 👇Travel Story
      • 2011 도쿄여행기
      • 2013 Google IO
      • 2013 Jeju
      • 2014 HONGKONG
      • 2014 Jeju
      • 2014 Sanfransis..
      • 2015 Lombok
      • 2016 HONGKONG
      • 2017 Saigon
      • 국내여행기
      • Photo Story
      • Growth
      • 👇Server
      • Ruby on the Rai..
      • Frontend
      • FullStack (MEAN..
      • Ubuntu
      • 👇Android
      •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 번역본
      • 내어플이야기
      • 코드창고
      • 👇iOS
      • 아이폰 프로그래밍
      • 맥북 이야기
      • 👇Microsoft
      • ASP.NET
      • Silverlight
      • 윈도우 이야기
      • 👇IT Story
      • 모바일 이야기
      • 하드웨어 이야기 N
      • 네트워크 이야기
      • 프로그래밍이야기
      • Database이야기
      • 클라우드이야기
      • 프론트 이야기
      • 마케팅이야기
      • 그래픽 작업
      • 블로그 팁

블로그 메뉴

  • GuestBook

공지사항

인기 글

태그

  • 블로그 잡담
  • 배너교환
  • 초대장
  • 블로그 운영하면서
  • 티스토리
  • 블로그 시작하기
  • iOS 프로그래밍
  • asp.net
  • MNWorld
  • 블로그 관련
  • 블로그 이야기
  • 블로그 꾸미기
  • 블로그 처음
  • 배너무료제작
  • 배너제작
  • 풍경사진
  • 안드로이드 어플 추천
  • 블로그 운영하기
  • 블로그 운영
  • 랩
  • 블로그 만들기
  • 블로그 초보
  • 윈도우폰7
  • 서울 출사지
  • D40 사진
  • 티스토리 초대장
  • shakej
  • 무료배너제작
  • 블로그 팁
  • 티스토리 팁

최근 댓글

최근 글

티스토리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ShakeJ

MNWorld

옛글/네트워크 이야기

웹마케팅 온라인으로 홍보 방법과 영향력

2010. 10. 29. 02:08
반응형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인터넷 이용자 수의 절반 이상 ( 아마 80% 이상 ) 이 온라인 커뮤니티를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2008년도에는 128개의 성공적인 온라인 브랜드가 운영된다는 통계가 있었습니다 ( 삼성 연구소 자료 中 )
현재는 아마 그 수를 헤아릴 수가 없을 만큼 성장을 헀습니다.

온라인 브랜드의 커뮤니티의 운영방식의 기초인 "초기방문" "회원유지" "회원활용" 의 단계로 나뉠 수 있는데요, 

 - 비즈니스 연계형
 제품 업그레이드, 소프트웨어 를 제공으로 방문을 유도, (예를 들어, MP3, 휴대폰 등의 홈페이지 - 펌웨어 업그레이드 등으로 ) 하는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이벤트형
 제품과 연계된 이벤트를 반복해서 고객의 관심과 충성도를 높이는 형태입니다. 빙그레 등과 같이 음식업체라면, 그 음식에 관련된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함으로써 회원을 유지하고 활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정보 습득형
 공통 목표를 가진 회원들이 정보와 지식을 교류하면서 콘텐츠를 축적해나가는 형태입니다. 취업, 어학, 건강에 관련된 브랜드 커뮤니티가 이와 같겠고, 현재는 오히려 자유롭게 얘기할 수 있는 ( 신뢰성은 비교적 떨어질지 모르지만 ) 까페등이 활성화 되고 있습니다. 물론 브랜드 커뮤니티로는 해커스 토익 등이 있겠지만, 이런 정보 브랜드는 최근 트렌드 에 맞춰 블로그나 까페등의 채널을 통해서도 교류하고 있습니다.
 - 친목 도모형
 
회원들 간의 감정을 공유하고 친목강화를 유도함으로써, 등산용품, 주방용품등의 브랜드 온라인 커뮤니티가 이에 해당됩니다. 물론 최초 방문한 고객을 열성회원으로 변화할 수 있는 경로를 체계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발전 방향으로써는 저비용 고효율의 마케팅 수단이 중요합니다.
광고나 홍보비가 무시할 수 없을 만큼 많이 비싸기 때문이죠, 웹은 홍보의 무한한 장이며, 그만큼 파급력이 큽니다. 때문에 잘만 활용하고, 마케팅을 잘 이용한다면 홍보비 대비적으로 큰 홍보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홍보하는 측면에서는 영리를 목적으로 운영하는 사이트라는 이미지보다는 회원들의 자발적 로열티를 기반으로 운영된다는 느낌을 주는 것에 주력을 해야 합니다.

"최초방문 → 회원가입 → 열성회원 → 활동성 유지"의 경로를 체계적으로 마련해야 합니다.

점차 회원 수가 많아지는 거대 커뮤니티가 나타나게 되는데, 최근 "디시인 사이드" "네이버 중고까페"등이 이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커뮤니티 또한 기업과 같이 이러한 열성회원으로 만들어 줄 포인트가 존재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 포인트에는 "정보의 질" "내공" 등이 해당되겠죠.

초기방문(제품지원 기능, 이벤트) 회원유지(전문 정보 교환, 제품이외의 의견 교환, 하위모임 구성, 오프라인 모임), 회원 활용(제품 판매, 홍보대사, 신제품 홍보)이러한 단계로 유지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물론 창의적인 방법으로 유치할 수도 있겠지만,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 위에 해당됩니다.


저 또한 이러한 점을 웹의 블로그에 적용

저 또한 파워블로그를 목적으로 하는데, 이에
-좀 더 질적으로 우수한 정보를 공급하는데 주력
-이슈 등에 대한 최대한 객관적인 감정 및 시선의 덧남기는 말
-제가 그나마 공부했던 그래픽 작업을 통해 블로그 운영자님들께 배너를 무료로 제공해주는 이벤트
-트위터의 파급력을 겨냥한 트위터 팔로우 수 관리

로 블로그를 끌고 가고 있습니다.
웹 마케팅의 기반일 뿐 아니라, 블로그 또한 기업의 홈페이지와 (물론 서비스의 질적인 차이는 크겠습니다만)
크게 다르지 않은 마케팅 방법도 활용할 수 있다고 믿기에, 관심을 가지고 최소한의 지킬 수 있는 철칙을 가지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웹마케팅이나 온라인 커뮤니티 방향에 대해서 추후에 또 더욱 공부해서 문서를 올리겠습니다.
반응형
저작자표시 비영리

'옛글 > 네트워크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셜네트워크(SNS)이 뭐죠?  (4) 2010.11.01
거대 소셜커머스 등장 "해피바이러스" 신세계몰 운영  (0) 2010.10.29
윈도우 애저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 컨퍼런스 동영상  (0) 2010.10.28
인터넷익스플로어 보다 크롬플러스  (2) 2010.10.28
5년 뒤 유망 직업은 무엇일까? "컴퓨터보안전문가"  (12) 2010.10.28
    추천글👇
    • [📷사진이야기] 붉은 호치민의 노을
    ShakeJ
    ShakeJ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