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부팅과정 >
shakeJ
(전원을 켠다.)
파워 서플라이에서 전원On
Graphic Card 에 제일 먼저 작동 – 모니터를 켜야되니까!
CPU가 Bios정보를 읽음
POST(Power on self test)- 부팅을 하는데 모든 준비가 다되어있는가!? "삐~~~"
이 때 메모리 칩이나 장치를 초기화한다. 새로 부팅하니까 불필요한 정보들은 제거!
+POST(Power on self test)
- 컴퓨터에 전원이 공급 될 때 컴퓨터 키보드, 램, 하드웨어 등이 바르게 동작하는 지를 확인하기 위해 컴퓨터 바이오스가 동작시키는 일련의 진단 시험이다. 이에서 잘못된다면 삑하는 전자음을 내게 된다. 이 때 발견된 에러는 보통 치명적인 것으로 부팅이 되지않는다.
( 하드웨어 준비 )
CPU 시스템 버스체크,
그래픽 카드 체크,
다른 바이오스(그래픽카드 바이오스등 ) 체크
*BIOS (Basic Input/Output System)
메모리,디스크, 모니터와 같은 주변기기 사이의 정보 전송을 관장하는 프로그램. 흔히 사용되는 응용프로그램이 아니라, 컴퓨터 하드웨어에 가장 접근되어 있는 함수들의 집합으로 단순한 프로그램이다. 모든 응용 프로그램이 실행 될 때, 이 바이오스의 함수를 호출하여 모든 처리를 한다.
롬에 위치해있어 흔히 롬바이오스라고도 하며, CMOS 셋업 프로그램과 주변기기 초기화, 자체진단 루틴도 이 롬바이오스에 같이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롬이기에 정보 쓰기가 불가능 하기에 이를 저장할 수 있는 곳이 CMOS 이다.
메모리 이상유무 확인
키보드 이상 체크
CMOS 이상 체크
디스크 테스트 체크
연결 된 하드웨어 체크
메인보드에 연결된 장치들이 사용하는 시스템자원확인
*CMOS ( Complementary Metal-Oxide Semiconductor)
반도체의 하나. 이것이 사용되는 이유는 다른 반도체에 비해 전력의 소비가 극히 적기 떄문이다. 컴퓨터에 전원을 내려도 CMOS 에 저장된 것은 지워지지 않는데, 이 이유는 작은 전지로 전력이 공급되기 때문이다. 때문에 컴퓨터 CMOS 초초기화 할 때 메인보드 내에 계산기나 전자시계에 들어갈 때 쓰이는 모양의 원통 모양의 충전지를 빼놓으면, 단락이 되어 저장된 모든 데이터는 사라진다.
CMOS 를 setup 한다는 뜻은 컴퓨터에게 무엇인가를 알려주는 것이다.
어떤 하드가 장착되었는지 어떤 VGA를 사용하는지, 사용자에 따라 환경을 틀려지기에 사용자의 손을 통해 CMOS에 저장하고 그 내용을 읽어 컴퓨터가 장착된 주변기기들을 쉽게 제어할 수가 있다.
(바이오스에서 윈도우로 부팅권한을 주게 됨)
이후 체크에 문제가 없을 시 하드디스크를 읽게 된다. (부팅파일을 읽음)
하드디스크의 머릿부분의 부팅설정(MBR – Master Booting Redcord)을 읽어 부팅할 준비를 한다.
*MBR( master Boot Record )
-저장매체의 첫번째 섹터에 위치하는 512 바이트 크기의 영역.
처음 446바이트는 부트코드, 64바이트는 파티션테이블, 마지막 2바이트는 시그니처를 뜻한다.
운영체제 부팅 시 POST(Power On self – test ) 이후 부트 코드를 수행.
-> 이에서 하는 일은 하드웨어에 부팅 관련된 섹터를 호출하는 역할 !!
(윈도우 실행단계)
IPL 이라는 수행자가 하드디스크 앞 16섹터를 차지하고있다가 부팅할 때 일어나서 C:\에서 NT수행자를 찾는다. (ntldr이란 파일-NT수행자 : 하는 역할 : 운영체제를 띄우는 준비를 해줌)
(Vista는 XP의 Ntldr.exe/Boot.ini대신 Bootmgr.exe를 이용한다)
NT 수행자는 (boot.ini파일을 읽어) 하드웨어에 깔려있는 운영체제 중에 선택 할 수 있게 한다.
(ntdetect.com파일을 읽어) 윈도우 레지스트리를 읽는다.
윈도우 XP 커널의 실체인(ntoskrnl.exe)를 실행한다.
+ 커널
- 프로그램의 전체 실행과정에서 가장 핵심적인 연산이 이루어지는 부분
( 코어라고 하기도 한다 )
1. 커널을 로드 한다. 로드할 드라이브와 순서를 정한다.
2. 커널은 초기화한다. 로드한 드라이버의 현재 상태를 검사하고 작업을 시작한다.
3. 서비스를 로드한다. Services Manager (smss.exe)와 Win32 서브시스템을 로드한다.
4. 서브시스템 시작단계. win32 서브시스템은 로그인에 대한 처리를 하고 winlogon을 시작한다.
(winlogon.exe파일을 읽어) 윈도우 XP이용자의 계정 및 암호를 불러와 로그온 화면을 표시
이의 계정과 패스워드를 전달받아 보안계정관리자(SAM, Security Accounts Manger)는 저장되어 있는 계정/패스워드와 비교하여 일치하면, (userinit.exe를 읽어) 이용자가 로그온 하면 이용자 정보를 읽는다
<윈도우 실행 단계>
한눈에 설명!
컴퓨터의 전원을 켠다
이후 그래픽카드가 동작
Bios 의 POST (power of self test )를 하여 부팅에 준비가 되어있는가?
칩/장치에 불필요한 정보는 제거
-하드웨어 단계-
CPU 버스, 그래픽카드, 기타 바이오스 등,
램, 키보드, 디스크, 하드웨어, 순으로 확인을 한다.
부팅 권한 : 바이오스 ~ 운영체제에게 넘겨준다.
-윈도우 를 불러오는 단계-
바이오스는 MBR(master boot Record) – 머릿 부분 가장 앞에 있는 섹터-를 읽어서 부팅준비를 한다. IPL 이란 수행자가 앞 16섹터를 자고 있다가 부팅 시 일어나서 NT수행자(ntldr)를 찾는다.
이제부터 운영체제의 부팅 단계!!
NT 수행자는
(boot.ini파일을 읽어) 하드웨어에 깔려있는 운영체제 중에 선택 할 수 있게 한다.
(ntdetect.com파일을 읽어) 윈도우 레지스트리를 읽는다.
윈도우 XP 커널의 실체인(ntoskrnl.exe)를 실행한다.
1. 커널을 로드 한다. 로드할 드라이브와 순서를 정한다.
2. 커널은 초기화한다. 로드한 드라이버의 현재 상태를 검사하고 작업을 시작한다.
3. 서비스를 로드한다. Services Manager (smss.exe)와 Win32 서브시스템을 로드한다.
4. 서브시스템 시작단계. win32 서브시스템은 로그인에 대한 처리를 하고 winlogon을 시작한다.
(winlogon.exe파일을 읽어) 윈도우 XP이용자의 계정 및 암호를 불러와 로그온 화면을 표시
이의 계정과 패스워드를 전달받은 보안인증서버는 저장되어 있는 계정/패스워드와 비교하여 일치하면, (userinit.exe를 읽어) 이용자가 로그온 하면 이용자 정보를 읽는다
(explorer.exe 파일을 읽어) 바탕화면이 펼쳐진다.
'옛글 > 윈도우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윈도우 OS / GPO, GUID, GPOE, OU (0) | 2010.10.28 |
---|---|
브라우저 익스플로러 링크 열리지 않을 때 해결법 (0) | 2010.10.28 |
ASUS/ Group Policy(그룹정책) (0) | 2010.10.28 |
VM 네트워크 설정 (0) | 2010.10.28 |
VMware로 윈도우 서버 설치를 해보자 (0) | 2010.10.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