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에서 요번에 IOS (COCOA) Programming을 공부하게 되어서 완전 바닥부터 시작해볼까 합니다 ^^
순서가 뒤죽박죽 섞여있을 듯 한데, 이번에 새로 공부하시는 분들도 도움이 되고 고수님들께서도 혹여나 틀린 부분있으면 찝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먼저, Cocoa Programming 의 경우에는 Objective-C 언어를 사용해서 개발을 하게 됩니다.
Android와 비교하면서 포스팅을 이어갈까 생각중입니다.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아마 IOS혹은 Cocoa 프로그래밍은 맥OS에서 XCode를 사용해서 개발하게 됩니다. 기존에 Eclipse를 이용해서 개발을 하는 것에 비해 굉장히 편리하게 설치가 되더군요 ^^
App Store에서 XCode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코코아프로그래밍은 객체지향 개념을 사용합니다 (이하는 자바와 비슷하긴 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객체는 메모리를 할당받아 그 안에 여러개의 변수를 저장하는 공간이고, 그 변수들을 인스턴스 변수라고 합니다. 자바에서는 '포인터'의 개념이 그다지 필요하지 않았는데, 요기에서는 '포인터'를 사용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객체를 처음 사용할 때 "객체의 메모리 할당방법","객체가 가진고 있는 인스턴스 변수" "끝난 객체를 제거하는 방법"등에 대해 물음이 생깁니다.
객체에 있는 어떤 인스턴스 변수는 다른 객체를 가리키는 포인터로도 사용이 되곤 합니다. 클래스는 이런 객체를 만드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클래스는 인스턴스 변수들을 생성하고 (이런 객체들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프레임워크는 여러 클래스 중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클래스를 모아 놓은 집합입니다. 여러개의 클래스를 하나의 재사용 가능한 라이브러리로 컴파일을 한 것입니다. 이는 파운데이션, 앱킷, 코어데이터 라는 세가지 프레임워크로 구성이 되며,
파운데이션은 표준적인 클래스들이 있습니다.
앱킷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관련 된 것들을 포함합니다. 텍스트 필드, 이벤트, 버튼 등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코어 데이터는 객체들을 파일에 저앟나는 등 데이터베이스 역할을 하는 부분입니다.
다른 프레임워크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중요한 프레임워크가 이 위 세개입니다.
다음 시간부터 실제 코딩하는 부분에서 스터디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옛글 > 아이폰 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iOS프로그래밍] NSArray와 NSString (문장 잘라내기) (0) | 2012.04.28 |
---|---|
[iOS프로그래밍] Objective-C와 JAVA (1) | 2012.04.25 |
[iOS프로그래밍] UIWebview로 url을 띄워보기 (0) | 2012.04.23 |
[iOS프로그래밍] 시작해보자~!(2) : 실제 프로젝트 생성해보자 (0) | 2012.04.22 |
[iOS프로그래밍] Cocoa Architecture (2) | 2012.04.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