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하는 안드로이드 어플개발 1


Android/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2010. 12. 31. 14:33




[http://mnworld.co.kr 의 shakej의 글입니다]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정복 서적 을 참고하여 공부하며 쓴 글입니다]


반갑습니다.  shakej 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작년 동안 공부했던 .NET 계열 프로그래밍을 잠시 옆으로 밀어놓고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공부해보려 이렇게 공부겸 강좌겸 도움되시라고 시작해봅니다.

왜 갑자기 안드로이드로 선로가 바뀌었냐구요~?
물론 그래요, 실버라이트로 구현할 윈도우 폰 7 어플리케이션은 개인이 빛을 보기에 매우 힘든 곳임이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asp.net 으로 웹구현까진 좋지만, 실버라이트로 웹 구현에는 따로 플랫폼을 받거나 기존 자바스크립트,html 에 비해 속도가 느리기에 (물론 다양한 기능과 구현, 화려한UI)도 좋지만... 이야기가 샜네요. 어쨌거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을 만드는데 있어서 과연 윈도우폰과 안드로이드, 둘 중 제가 거의 마지막으로 공부에 주력할 수 있는 남은 1년간 더 제게 도움이 될만한 건 안드로이드 라 생각이 되서 과감하게 4년전에 쪼꼼 공부했던 자바(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을 공부해보려 합니다. 여러분도 같이해요^^





모바일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입니다.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모든 사람들이 손에 휴대폰을 들고 있지요.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라이프 스타일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저 또한 안드로이드 (옵티머스큐)를 사용하며 참 감탄할 때가 많습니다. 피처폰과는 비교도 되지 않는 인터넷 속도부터 시작하여 정말... 일상에 필요한 기능중 없는 게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말이죠.

하드웨어의 발전으로 아마 스마트폰이 할 수 있는 일은 앞으로 무한대로 확장될 지도 모릅니다. 전 국민 5000만 중에 1000만명가까이 스마트폰을 바꾸었다는 뉴스를 본적이...(정확한 수치가 잘 기억이 나질 않네요) 어쨌거나 현재 스마트폰 시장 뿐 아니라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시장도 굉장히 호의적입니다.

단적으로 데스크톱 소프트웨어는 굉장히 인색하며 복사본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모바일 소프트웨어를 마켓에서 다운받을 때에는 과감히 지갑을 엽니다. 왜냐하면 늘 들고 다니는 장비기에 이정도는 투자해도 되야 한다. 라는 인식의 결과겠지요.

그리고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시장은 아직 초창기입니다. 제가 공부하는 기간안에 이것 또한 기회라 생각이 듭니다.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스킬도 중요하지만, 항상 느끼는 거지만, 웹이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이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러한 아이디어가 번뜩였을 때 남들보다 빠르게 정확하게 표현하고 싶은것을 표현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스킬을 지금부터 공부해볼까 합니다.

윈도우폰 혹은 모바일 이야기 카테고리를 제 블로그에서 관심갖고 지켜본 결과, 스마트폰 어플중 가장 개인이 자신의 아이디어로 성공할 수 있는 곳이 안드로이드 겠더군요. 물론 그만큼 경쟁자가 많으니 ... 개발자의 입장에서 본 스마트폰 시장에 대한 분석은 이전 윈도우폰7의 세미나에 포함되어 있으니 한번 보셔도 되겠군요^^; (따로 링크는 하지 않겠습니다. http://mnworld.co.kr -> 윈도우폰7 카테고리)

스마트폰 이전 세대까지는 (피처폰들은) 별도의 운영체제가 존재하지 않고 통화기능만 제공하는 이른바 노말폰이였습니다. 제한적인 기능만 제공하므로 잔고장이 없긴 하지만, 추가적인 소프트웨어(돈을 내고 받는 게임, 벨소리 등 제한적인 부분이외)를 설치하는 것이 불가능 했습니다.

그러던 차에 현재까지 발전하게 됬고 현재 모바일 OS를 꼽으라면 피처폰과 스마트폰 중간쯤 되어 유럽에서 비즈니스 폰의 OS로 탑재되어 있는 심비안, RIM 이 스마트폰 시장의 50%를 가까이 점유하고 있습니다. 이외 iOS, Android, Window mobile CE(Window Phone7) 이 나머지를 차지 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스마트폰 OS의 승자를 가리긴 힘들지만, 데스크탑이 윈도우환경으로 독점되었던 위너 올 윈 현상은 일어나지 않을 거라는 평이 대체적이더군요.

그렇다면 이중 안드로이드에 대해 조금만 더 알아볼께요.
안드로이드의 실질적 리더는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구글입니다.

이러한 OS에 대한 설명과 글들은 이전에 자세히 포스팅해놓은 자료가 있으니 링크합니다.
모바일 OS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다음시간엔 안드로이드 OS를 파헤쳐보고 그다음 부터 차차 어플리케이션 공부를 시작해보겠습니다.
저도 전문가가 아닌 공부하는 학생의 입장에서 만드는 문서들이기에 혹여나 에러 있는 부분은 댓글로 남겨주셔서 소통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하네요^^

다음시간에 뵙겠습니다.


삼성전자 갤럭시 S20 플러스 자급제폰, 코스믹 그레이, 256GB Apple 에어팟 프로 (노이즈캔슬링 방수 블루투스 5), MWP22KH/A, 단일 색상 삼성전자 갤럭시탭S6 10.5 128G WIFI, SM-T860N, 마운틴 그레이

WRITTEN BY
ShakeJ

트랙백  0 , 댓글  2개가 달렸습니다.
  1. 어려운 내용이지만, 꽤 흥미로운 시간들이 될 것 같습니다.^^
    보면서 많이 배울께요.~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