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초에 업데이트 되어 쏟아져 내리는 정보의 양은 대략 2~30GB, 한 사람이 하루종일 많이 보아도 볼수 없는 양이 20GB인것을 생각하면 지금도 엄청난 양의 정보들이 인터넷 상에 쏟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수 많은 웹 사이트 중에 본인이 원하는 정보를 정확히 찾아내느냐 하는 능력은 날이 갈 수록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최근 각광을 받는 검색엔진인 구글은 대체 다른 검색 엔진들과 어떤 차이점이 있어서 이렇듯 "최강"이라는 타이틀을 갖게 되었을까요?
구글은 검색 엔진 사이트에서 시작해서 국내 검색 시장이 포털 이라는 한계에 매달릴 사이에 안드로이드 사를 인수, 뿐 아니라 구글 크롬 브라우저로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맞붙고 있고, 애드센스, 자동차 시장에도, 그리고 구글 지도 서비스, 다양한 API와 셀 수 없이 많은 사업에 손을 대 가고 있습니다. 중요한 건 그 많은 사업분야를 가지고도 "구글"이라는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하며 모든 사업이 다같이 성공의 길을 걷고 있다는 것이 중요한 것이죠.
위에 나온 그림은 2007년도 자료이므로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야후의 경우에는 변변치 않은 검색엔진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큰 성공을 거두었었죠. 구글이 점차 커져감에 따라 자신들만의 검색엔진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밝히고 '구글'검색엔진 도입을 했습니다. 경쟁사 홍보만 해준 꼴이죠. 이를 보면 구글이란 기업이 얼마나 미래를 내다 보았는지도 소름이 돋습니다.
네이버 모바일웹 by VoIPman |
구글과 네이버를 비교해보자면 (필자는 네이버 사용을 주로 하기에)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단연코 네이버가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고, 미국에서는 72%를 차지할 정도로 구글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아직 구글을 비교적 적은 비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마 세계적으로 손에 꼽을 정도로 작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구글이 한국에 마케팅을 하지 않는 점도 있겠지만, 네이버의 화려한 모습에 쭈욱 눈에 박혀 있기에 그런 이유도 있겠지요.
구글 측에서도 한국 시장에서 이용자를 위한 서비스를 한다고 발표를 했으니 앞으로 더더욱 그 행보가 궁금해지기 마련인데요.
구글은 정확한 정보를 찾는데 그 역할이 있습니다. 검색엔진의 의의에 대해서 포스팅 처음에 말씀해드렸듯이 검색엔진이란 자신이 원하는 정확한 정보를 찾는 것에 있는데, 네이버는 포털의 이미지가 강해서 오히려 포털에 익숙한 대한민국에서는 네이버에 길들여진 듯 합니다. 구글은 이러한 화려한 포털등의 기능보다는 검색엔진 자체의 능력에 중점적으로 보고 있는 것입니다.
한눈에 보셔도 보이시죠 ?^^
또한 구글은 자체적인 검색엔진으로 구글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한 검색 쿼리도 자체적으로 갖고 있어 ( 구글 검색 쿼리는 책으로도 정리되어 출판되었습니다 ) 어마어마한 정확성을 자랑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여가수가 전염병에 걸렸다고 하면, 구글에서는 전염병을 검색하면 전염병위주의 결과들이 정리되지만, 네이버에서는 대부분이 여가수에 대한 것들이 정리가 되어서 나오게 됩니다.
이 것이 전세계적으로 구글이 검색엔진의 최고가 된 함축된 이유입니다.
조금더 구글에 대해 알아보면, 구글은 검색엔진의 원래 기능에 집중하여 정보를 모으고 알고리즘에 의해 이 정보를 재분류하여 의미있는 데이터를 찾게 한다는 것에 경쟁력을 두었습니다.
(반면 네이버는 수집기를 통해 모아 정보를 컨텐츠로 재생산하는 방법으로 경쟁력을 두었습니다. 자꾸만 비교하게 되네요)
마지막 비교로 다른 것을 추구한 구글은 70조원의 가치, NHN은 2조원 가까운 기업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구글은 한국지사를 지으며, NHN은 게임으로 미국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구글이 검색엔진의 최강의 자리를 잡게 된 것은,
2005년도부터 전 세계의 페이지를 가장 정확하게 분석하고 정확하게 찾는 정보를 찾을 수 있는 검색엔진에 주력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기타 서비스를 시행하거나 컨텐츠로 정보를 재생산했던 국내 사이트는 국내에서는 비교적 큰 비중을 차지 하고 있으며, 전세계에서는 잘 먹히지 않는 전략이기에, 구글이 전세계적으로 그만큼 경쟁력을 가지게 되었다.
* 다음번에 시간이 된다면 구글의 검색 쿼리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옛글 > 네트워크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그루폰 인수 실패, 구글이 그루폰을 인수하려는 이유 (2) | 2010.12.07 |
---|---|
페이스북 바이러스 기승, SNS 세계에도 바이러스침투 (0) | 2010.11.18 |
트윗애드온즈 '맞팔률 계산기'가 사라졌다 (0) | 2010.11.15 |
Hmail 메일서버 스팸서버로 사용되는 걸 막기 (0) | 2010.11.15 |
소셜네트워크 트위터와 페이스북은 유행일까? (14) | 2010.1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