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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카카오톡이 '뜨거운 감자'로 화제에 올랐었습니다.
그 논란의 중심은 이동통신사의 눈에 참 거슬리게 보이는 '무료메세지 메신저' 카카오톡을 어떻게 하면 차단시킬까 였죠.
어찌보면 이 논란은 예전부터 예고되었던 부분입니다. 이동통신사들에게는 고객들이 문자메세지 대신 '카카오톡'을 사용하면 수익모델에서 차질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현재 카카오톡은 1000만명을 맞아, '페이스북'을 넘겠다 라는 포부를 밝히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CEO 김범수씨의 이야기를 보니 참 대단하신 분이더군요.
한게임 창업부터, 유료화, 일본 진출, NHN에서 나와 '카카오톡'을 개발 서비스하고 있는데요.
저는 이번 통신사의 '카카오톡' 차단논란에 굉장히 부끄러웠습니다.
이동통신사의 '돈'만 밝히는 행태가 너무 눈에 보였기 때문이죠. 이미 외국의 한 통신사의 경우에는 '음성통화료'를 무제한으로 풀어버린 경우도 있더랬죠. 그 회사의 입장은 더 이상 '음성통화료'는 수익모델로서 적합하지 않다는 게 이유였습니다.
시대가 변하고 세상이 변하는데, 과연 언제까지 '돈'을 위해 '서비스'를 막는 대한민국이 지속될까요
결국 논란은 SKT의 '푸시서버 사용'으로 마무리되는 듯 하지만, 이동 통신사에서 과연 너무나 먹음직 스러운 카카오톡을 통한 천만명의 시장을 '고객'들을 위해 가만히 놔둘까 의심스럽네요. 기업의 1차 목표가 '수익'이지만, 그래도 변하는 세상에 맞추어 고객과 기업이 서로 이익을 보는 그런날이 오길 바래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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