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옛글/네트워크 이야기

2010년 IT 가장큰 변화 두가지

반응형

올해 2010년엔 IT계에 어떤 일이 있었을까요!?


[1] 스마트폰 의 열풍

먼저 가장 처음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은 '스마트폰'의 열풍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IT 모바일 계를 강타한 스마트폰 폭풍은 이제 일반인들도 모바일 OS와 어플, 루팅 등 전문적 용어를 많이들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만큼 모바일의 문턱이 많이 낮아진 듯 합니다.
스마트폰 뿐 아니라 갤럭시 시리즈, 아이패드로 이어지면서 스마트폰은 1년만에 600만 가입자를 넘었습니다. 대한민국 전체 휴대기기 사용자가 5천만 정도임을 비교하면 약 8분의 1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셈으로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스마트폰 가입자가 증가함에 따라 지난 연말부터 통신사들이 무선인터넷 요금을 인하하면서 무선 트래픽이 증가한 것도 큰 변화중 하나입니다. 일반 피처폰 사용자들이 13MB를 사용량이 평균인데, 스마트폰으로 인해 월 평균 이용량이 대략 400~500MB까지 늘어나게 된 것이 큰 변화입니다. 이유는 침체 돼 있던 무선 모바일 소프트웨어 시장에 어플리케이션이라는 새로운 패턴이 나타나면서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2]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 네트워크의 등장

기존에 있던 서비스였긴 했지만, 한국에 본격적으로 2010년 진출을 하게 되면서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소셜 네트워크 등이 생활의 일부분이 되나 당연히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지식정도로 대중화 된 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스마트폰의 급증으로 인한 이유도 있겠지만, 사이버 인맥을 중요시 되는 시대가 됨에 따라 개인의 욕구와 잘 맞아들어간 듯 합니다. 이 뿐 아니라 소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소셜 커머스 등 많은 발전된 형태가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이하 2010년의 주요 IT키워드를 생각해보면,
안드로이드, 와이파이, 4G,  클라우드 컴퓨팅, 스타크래프트2 등이 있겠네요^^


프레스 블로그 weekly posting 으로 뽑혔네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