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서 쿨케익님이 쓰신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스마트폰 OS(운영체제)별 분석.
최근 뉴스를 보면, 40대의 스마트폰 점유율까지 10%를 넘으며
나이를 불문하고 스마트폰의 사용빈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정작 사용자들 OS(운영체제)에 대해서
단순히 아이폰 혹은 안드로이드가 최고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계시더군요.
사실 이전 포스팅에도 OS별 간단한 분석이 있었는데요.
그 후에 스마트폰 시장이 급격히 변화하고, 스마트폰이 소비자의 최대 관심사 중 하나가 된 이상,
이번 포스팅에서는 OS별 구체적인 분석과 스마트폰 시장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OS별 분석
1. IPHONE OS
- 애플이 Mac OS X를 기반으로 만든 모바일용 운영체제 - iPhone, iPod, iPad의 기본 운영체제 - 4개의 주요 가상 layer로 구성(OS layer, Service layer, Media layer. Touch layer) - itunes 및 어플리케이션 마켓으로 세계 최대의 컨텐츠 및 어플리케이션을 확보하고 있다. - 애플의 폐쇄적인 성격때문에 소프트웨어 및 기능만 사용할 수 있었지만, 지속적인 OS 업그레이드와 이동통신사의 A/S를 통해 변경이 가능한 쪽으로 변화하고 있다. - IPHONE OS 4.0에서는 멀티태스킹 기능이 추가 되었다.
장점 :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시장. 폐쇄적인 구조에서 온 악성코드 예방. 애플의 매니아층에서 온 꾸준한 수익
단점 : OS의 폐쇄적인특성 때문에 다른 제품과 호환이 안되어 다양성이 떨어진다.
2. 구글 안드로이드
- 리눅스 기반의 운영체제. - 리눅스 커널, 미들웨어,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성 - OHA(open mobile alliance)에서 오픈 소스로 개발 및 관리되고 있는 운영체제 - 누구나 수정 변경 가능한 오픈 소스. - 구글에서 전용 단말기 넥서스 원을 개발하기도 함. - 새로운 안드로이드기반 제품 개발 및 출시(Tablet PC, TV)
장점 : 오픈소스형 OS로 국내기업인 삼성,LG를 비롯한 여러 기업들이 탑재해 다양하다. 오픈소스라 호환이 잘되어 그 어플리케이션 및 제품 시장이 점점 더 커질 것으로 예상.
단점 : 오픈형으로 악성코드 및 바이러스의 위험에 크게 노출.
3. 심비안
- 현재 노키아가 심비안의 모든 권리를 소유하고 있음. - 심비안은 세계 모바일OS 시장의 강자로 60%의 시장점유율을 차지 - 누구나 수정 변경 가능한 오픈소스. - 노키아의 스마트폰은 거의 중저가형 스마트폰으로 성능이 낮은편이다.
장점 : 중저가 보급형 스마트폰 위주의 노키아 오픈소스 폰.
단점 : 고사양의 스마트폰에 스마트폰의 의미를 잃어버림.
4. WINDOWS MOBILE - Microsoft가 Win32 API기반으로 만든 모바일 기기를 위한 콤팩트한 운영체제. - windows mobile7 발표 - 윈도우 OS와 유사하여, 사용자들에게 인터페이스가 익숙함. - 파노라마 UI 및 Social network 정보의 실시간 업데이트 등 모바일 시장의 트렌드를 대폭 반영. - 최근에는 플래시의 Adobe사와 협력관계가 형성되어 Iphone과 대결구도가 될것이 예상됨.
장점 : 소프트웨어의 강자 MS로 UI가 소비자들에게 익숙하게 다가감
단점 : 적당한 어플리케이션 및 제품 시장이 형성되지 못함.
이외에.. 삼성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OS '바다'가 순위권 안으로 들어가길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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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시장 분석 OS별 수요전망만 보면 분석결과 2012년 까지 회사를 불문하고,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예상입니다.
최근 발표된 애드몹(Admob, 최대 모바일 광고회사) 자료에 따르면 “모바일 기기를 통한 모바일광고 접속” 북미 시장 점유율에서 RIM을 큰 차이로 누르고 애플의 아이폰과 대등한 시장 점유율을 나타내어 향후 애플과 안드로이드 제품 간에 시장 경쟁이 더욱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 된다.
웹 접속량을 기반으로 한 또 다른 통계자료(퀀트퀘스트, 2009.12)를 보면 안드로이드는 여전히 북미이외 지역에서 애플, 심비안, RIM의 시장 점유율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다.
향후 다양한 제조사의 안드로이드폰이 지속적으로 전 지역에 판매될 경우 시장 점유율의 변화는 충분히 예상되며 애플에 대항하는 OS로서 지속적으로
노키아의 심비안은 최대 모바일 시장이였음에도 불구하고 성능이 떨어지는 중저가형 스마트폰은 성능이 높은 스마트폰에 대해 이름값을 하지 못해 노키아의 전략은 실패로 결론 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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