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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글/모바일 이야기

모바일시대 콘텐츠의 동향은?

2010. 10. 28. 1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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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시대가 열렸습니다

모바일 시대가 열리면서 모바일 콘텐츠가 폭발하고 있습니다. 미래엔 더욱 폭발할 예정이구요^^
그렇다면 모바일 콘텐츠는 무엇일까요?
모바일 콘텐츠란 무선단말기로 서비스되는 모든 콘텐츠들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게임, 음악, 정보, 영상, 캐릭터, 출판등으로 뷴류되고, 서비스 종류에 따라 정보, 대화형, 엔터테이먼트, 상거래, 위치기반 등으로 나뉘기도 합니다.

다른 포스팅에서도 누누이 말씀드렸듯이, 모바일 시장은 매우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콘텐츠의 시장은 현재 매우 빠르게 발달을 하고, 스마트폰의 상용화, 모바일 인터넷의 속도 증가, 4G의 도입과 wifi등을 그 견인하는 것으로 알 수 있겠습니다.

모바일 컨텐츠 산업구조에는 "가치 사슬"을 띄고 있으며, 모바일 컨텐츠는 유통채널을 통해 ( 앱 마켓 , Show 마켓 등) 제공을 해주며, 하드웨어, 통신, 등 다른 기업끼리의 다른 특징을 띠고 있습니다.




누가 이 모바일 시장의 주도를 잡을 것인가?

첫번째로는, 네트워크 사업자가 모바일 시장을 주도 할 거라는 전망입니다.
 모바일 컨텐츠 가입자들의 게이트 키퍼로써, 휴대폰 등 모바일 단말기는 네트워크 사업자의 사양에 만들어지고, 단말기에 상표가 붙여서 나오게 됩니다 ( 예를 들면, 삼성, LG, 노키아 등이 되겠습니다 )

두번째는 인기 포탈 업체입니다.
 컴투빌, 컴투스, 등과 같이 막강한 브랜드 이미지를 가진 콘텐츠 제공업자가 리드 하는 경우입니다. 통신 속도가 점차 발달하면서 사람들은 이런 브랜드이미지가 강한 인기 포탈( 모바일 컨텐츠가 모여있는 곳) 에 접속을 해서 이 중요성이 매우 증가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세번째는 CP혹은 소프트웨어 업체입니다.
 스마트폰의 OS를 만드는 운영체제(기본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업체가 주도할 경우입니다. 마이크로 소프트나 안드로이드, 애플사같은 곳이 이곳에 해당 되겠죠.


과연 누가 이 주도권을 잡을 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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